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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봉대보수사업
 
 
 
  인수봉대보수사업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16-08-31 11:49     조회 : 6177    


 인수봉이 새롭게 태어나다


글: 인수봉 대보수사업 기술고문 김용기


인수봉은 국내 최고의 대표적인 암장이자 알피니즘의 요람.

클라이머들은 이곳에서 꿈을 키우고 역사를 만든다.


북한산 인수봉은 국내 최고의 대표적인 암봉이다.

8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인수봉은 이미 늙어있지만 사실 클라이머들은 늙은 모습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인수봉을 오르는 클라이머들은 안전 불감증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세계 어느 곳을 보더라도 국내 최고라는 암장이 노후된 볼트가 수두룩한 것을 방치하지는 않는다. 인수봉을 이용하는 클라이밍 인구는 한해에 3만-5만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40-80년 전에 박았던 확보물, 하켄과 우드팩 등은 이미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40-50여 년 전에 설치했던 볼트도 노후되어 녹슬고 부러지고, 휘어지고, 빠지고 더 이상 확보물로의 가치가 없어진지 오래되었다. 총90du 개의 루트중 약20-30%가 노후되어 등반자들은 어느 한쪽의 루트로 몰리고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어있는 것이 인수봉의 현실이다.


인수봉의 루트는 누가 관리해야 하는가?

"인수봉 보수사업에 기간에 개척자들은 고마움을 시사했고 적극적으로 협조와 고마움을 전달했다."

인수봉의 루트들은 개척자들이 보수하고 관리를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많은 개척자들은 등반을 그만두었거나 세상을 떠난 사람도 있다. 따라서 대부분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 현실이다.

왜냐하면 보수를 위해선 기술, 인력, 돈, 루트의 관심과 열정, 관리공단의 허가 등이 필요하지만 그리 쉬운 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인수봉의 상당수의 루트들은 이미 확보물이 노후되어 루트로서의 가치가 없어진 것이다. 한마디로 루트의 이름은 있으나 루트로서의 역할은 하지 못한다는 얘기다.

"길은 다닐 수 있어야 길이다"

따라서 등반 루트는 노후된 확보물은 교체 하고 위험한 곳은 볼팅하여 누구나 안전한 등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그동안 일부개척자와 서울시구조대에서 군데군데의 탑앵커를 교체하였지만 인수봉 전체로 확대하는 것은 역부족이였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하고 '한국대학산악연맹'에서 주최가 되어 전격적으로 인수봉의 대대적인 보수사업을 하게 되어 클라이머의 한사람으로 환영하며 고마움을 느낀다.


인수봉은 어떻게 보수해야 하는가?

인수봉 90여 개의 전체 루트들을 보수를 하여 앞으로 50년-100년 이상 암장으로서 영원히 보존될 수 있도록 개선해야한다.

노후 된 루트의 확보물을 교체하고 복원하여 전체적인 루트를 등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척당시 인공등반 위주의 등반라인을 가급적 자유등반위주로 발전시킨다.

예전에 볼트 간 길이가 길어서 위험한 곳을 적당히 조절하여 안전한 등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제 루트가 노후 되어 등반이 불가능한 루트들을 복원시켜 원할한 등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어느 한쪽으로 몰리는 현상을 줄이고 다양한 등반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루트의 피치마다 탑 앵커를 같이 쓰고 있는데 각 루트의 피치마다 탑 앵커를 설치하여 각각 등반루트의 확보지점(탑앵커)에서 확보를 볼 수 있도록 개선한다.

80여 년 동안 설치하고 회수했던 볼트의 슬리브를 제거하고 볼트구멍을 모래로 매워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한다.


인수봉 보수사업 작업과정의 중점은?

예전의 인공등반 스타일 이였던 루트들을 가급적 자유등반 스타일로 바꾼다.

노후 된 볼트교체, 캠설치가 안되는 곳, 볼트의 간격이 멀어서 위험한 곳에 추가 볼팅하여 위험 요소를 줄인다.

퀵드로우 로프 클립이 불편한 곳에 볼트 위치변경을 하고 로프 유통 원할하게 하여 선등자가 위험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현제의 루트를 가급적 자유등반과 인공등반을 같이 할 수 있는 위치에 볼팅한다.

AO의 인공등반 구간의 볼트 간격을 조절하고 두개의 등반루트가 겹치는 곳은 등반라인 분리작업을 하여 등반자끼리 마찰과 불편함을 해소 시킨다.

확보물이 오래되어 이미 사라진 고전루트 복원시켜 등반자들이 다양한 등반할 수 있도록 열어주고 등반자를 분산시킨다.

여러 개의 루트가 1개의 확보지점을 이용하는 곳에는 탑 앵커(쌍볼트) 추가 설치하고 탑 앵커가 낮아서 불편한 곳을 높고 편한 곳으로 설치, 대부분 루트 끝의 탑 앵커가 없는 곳에 추가설치하여 편리함을 도모한다.

루트가 아닌 곳의 흩어져 있는 볼트 제거작업, 그동안 부러지거나 노후된 볼트를 교체작업하고 회수하지 않은 3000-4000개의 볼트와 슬리브 등을 회수하고 구멍을 매워서 쾌적한 환경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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